● 성경논술
세상의 그 어떤 것보다 가치있는 것<고린도전서 13:!~13)
오늘의 본문 : 고린도전서 13 : 1 - 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고 시기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사랑은 언제까지나 멀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말씀 콕콕 짚어가기>
1. 다음 빈 칸에 알맞은 말을 넣어 봅시다.
사랑은 오래 ( )고 사랑은 ( )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 )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 )내지 아니하며 ( )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 )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 )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2. 예언, 방언, 지식이 사라져도 언제까지나 사라지지 않고 남을 것은 무엇이라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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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렇다면 이 사랑은 누구에게서 온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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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한 내 의견 말하기>
1. 이 세상을 살 때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게 없어서는 안 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생각나는 대로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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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게 필요한 것을 지키기 위해서, 혹은 더 많이 갖기 위해 사랑을 하찮게 여긴 적이 있다면 말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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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빈 칸 안에 사랑 대신 나를 넣어 봅시다.
( )는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고 시기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않습니다.
( )는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합니다.
( )는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 )는 모든 것을 참고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딥니다.
( )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언이나 방언, 지식은 사라집니다.
※ 다음은 마태복음 22장 37-39에 기록된 말씀입니다.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로 첫째되는 계명이요 둘재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4. 위 말씀에서 계명을 크게 두 개로 나누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써 볼까요?
① 첫째 계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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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둘째 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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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우리 주위에 사랑하기 쉬운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랑하기 힘든 사람도 우리 곁에 두십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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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도서 감상>
눈에 보이지 않는 소중한 것을 찾아서
「어린 왕자」
<작가 소개>
앙또와느 드 생떽쥐베리(1900 - 1944)는 프랑스의 리웅 태생이다. 1944년 7월 31일, 프랑스의 비행중대장으로서 코르시카섬 근해를 정찰하던 중에 행방불명되었다.
20세 때부터 항공에 이상한 흥미를 갖기 시작하여, 몇 번씩이나 위험한 지경에 빠지면서도, 그 때마다 더욱더 작가로서의 정열을 불태웠다.
생떽쥐베리는 1928년에 <남방 우편기>를, 1931년에 <야간 비행>을, 1939년에 <인간의 땅>과 같은 작품을 계속해서 썼다.
이 작품들의 밑바탕에 깔린 것은 북아프리카를 비롯하여 인도차이나 남아메리카로, 숨 돌릴 사이도 없이 날아다닌 작자의 생생한 체험이다.
생떽쥐베리는 비행가로서 ‘알려진 세계와 알려지지 않은 세계의 경계’를 목숨을 걸고 체험한 경험과, 작가로서 하늘에서 내려다본 인간세상을 작품 속에 남기고자 했다.
<줄거리>
생떽쥐베리는 사막에 불시착한 후 어린왕자를 만난다.
원래 어린왕자의 별에는 세 개의 화산과 한 송이의 장미꽃이 있었다. 겉모습은 아름다웠으나 투정과 허영이 심하고 교만했던 장미꽃 때문에 어린왕자는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스스로를 불행하게 여겼다. 그래서 자기별을 떠나기로 결심했던 것이다.
별들을 차례차례 방문하던 어린왕자는 일곱 번째 별인 지구에 오게 되었다. 어린왕자는 우연히 아름다운 장미가 하나 가득 피어 있는 정원을 보게 된다. 그 꽃들은 자기의 별에 두고 온 그 교만스러운 장미꽃과 아주 닮아 보였다. 어린왕자는 갑자기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졌다. 자기는 지금까지 단 하나밖에 없는 꽃을 가진 부자라고 생각했는데 그 같은 장미꽃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았기 때문이다. 어린왕자는 그만 풀밭에 엎드려 울고 만다.
어린왕자는 지혜로운 한 마리의 여우를 만나게 된다. 너무 쓸쓸했던 어린왕자는 여우에게 친구가 되자고 제의한다. 그러나 여우는 서로 길들이지 않아서 친구가 될 수 없다며 길들인다는 것은 서로 관계를 맺는 것이라고 가르쳐 준다.
여우는 친구를 파는 가게는 없으니까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자기를 길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어린왕자는 여우를 길들이기 시작한다. 또 정원에 핀 그 수많은 꽃들이 자기의 장미와는 조금도 닮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 흔한 장미들은 자기에게는 아무런 가치도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작별 인사를 하게 되었을 때 여우는 선물로 ‘잘 보려면 마음의 눈으로 봐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또 길들인 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도 말한다.
어린왕자는 목말라하는 생떽쥐베리와 함께 우물을 찾으러 가고 ‘사막이 아름다운 건 어디엔가 우물이 숨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어린왕자는 자기의 별로 돌아갈 것을 결심한다. 헤어져야 한다는 것에 더 없는 슬픔을 느끼는 생떽쥐베리를 위로해준 어린왕자는 나무가 넘어지듯 조용히 쓰러졌다. 모래 때문에 소리조차 나지 않았다. 무겁지도 않은 몸뚱이를 가지고 자기의 별까지 갈 수가 없어서 그는 낡은 껍질처럼 육신을 버린 것이다.
<책과의 대화>
1. 어린 왕자의 모습에 숨어있는 비밀을 찾아봅시다.
① 금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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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망토의 색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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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가슴의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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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어깨의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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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들고 있는 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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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장화신은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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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름답게 피어 있는 장미꽃과 말다툼을 한 어린 왕자는 자신의 별에서 다른 별로 여행을 떠납니다. 6별의 6명의 사람에 대한 상징의 비밀을 찾아봅시다.
① 혼자 지내는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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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허영심이 가득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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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술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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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사업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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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가로등 켜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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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지리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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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미와 어린 왕자, 여우와 어린 왕자는 어떤 관계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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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어딘가에 우물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라고 어린 왕자는 말했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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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음으로 보지 않으면 잘 볼 수 없다.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아름다운 이 문장이 이 동화의 토대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연관 지어 이야기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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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친구가 되기 위해서 길들여야 한다면 어떤 정성이 필요할 지 생각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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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많은 사람들이 왜 하는지도 모르는 채 가로등을 켰다 껐다 하듯 일을 하며, 남보다 많이 갖기 위해 계산하고, 남과 경쟁하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성경은 우리의 삶속에서 무엇을 더 중요시해야 한다고 가르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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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린왕자에게 편지를 써 봅시다(노트에 쓸 것)
< 편지글>
1. 편지란 어떤 글인가
어떤 특정한 상대에게 전할 말이 있을 때 말 대신 글로 적어 보내는 글을 말한다. 서간문, 서한문 또는 서신이라고 한다.
2. 편지의 특성
① 쓴 목적이 뚜렷하다.
② 그 대상이 분명하다.
③ 일정한 격식이 있다(서두, 본문, 결미)
④ 편지의 종류나 상대에 따라 글의 표현 방법이 달라진다.
⑤ 실용적인 글이다.
3. 편지의 형식
① 서두 : 받을 사람의 호칭 (윗사람 - 께, 대등하거나 아랫사람 - 에게)
첫인사 (계절 인사, 문안, 자기 안부)
② 본문 : 하고 싶은 말, 편지의 가장 중요한 내용
③ 결미 : 끝인사, 날짜, 보내는 사람의 이름
4. 편지의 종류
안부편지나 감사편지와 같은 개인적인 편지와 공문과 같은 공적인 편지로 분류
5. 편지를 잘 쓰려면
① 진실한 마음으로 써야 한다.
② 예의를 갖추어 써야 한다.
③ 지나치게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써야 한다.
④ 마주 앉아 대화하듯이 써야 한다.
⑤ 하고 싶은 말이나 내용을 충실하게 써야 한다.
⑥ 쓴 날짜와 쓴 사람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⑦ 편지지와 봉투는 깨끗해야 한다.
⑧ 글씨를 바르게 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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