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원칙
목 차 |
Ⅰ. 머리말 Ⅱ. 교육과정의 내용선정 A. 교육내용의 선정기준 1. 교육목표 2. 기본개념 3. 학습자 4. 지식의 참신성과 신뢰성 5. 탐구정신 6. 균형 B. 교육내용의 선정원칙 1. 교과내용 선정원칙 1) 지식의 조직분야에서 중요성의 원칙 2) 생존의 원칙 3) 유용성의 원칙 4) 흥미의 원칙 5) 사회발전의 원칙 2. 학습경험 선정원칙 1) 타당성의 원칙 2) 만족의 원칙 3) 가능성의 원칙 4) 일목표다경험의 원칙 5) 일경험다목적의 원칙 B. 교육내용의 선정방법 1. 스미스의 교육내용 선정방법 1) 판단적 방법 2) 실험적 방법 3) 분석적 방법 4) 합의적 방법 2. 알버티의 교육내용 선정방법 1) 교과서법 2) 활동분석법 3) 사회기능법 4) 청소년욕구법 5) 문제영역법 Ⅲ. 교육내용의 조직 A. 교육내용 조직의 형태 1. 구조형 2. 탐구형 3. 간학문형 4. 나선형 B. 교육내용 조직의 원칙 1. 계속성의 원칙 2. 계열성의 원칙 3. 통합성의 원칙 4. 범위의 원칙 5. 균형의 원칙 6. 다양성의 원칙 C. 교육내용 조직방법 1. 논리적 방법 2. 심리적 방법 3. 절충적 방법 Ⅵ. 맺음말(15) Ⅷ. 참고문헌(16) |
Ⅰ. 머리말
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 내용의 선정과 교과 조직의 제원칙을 정리하기 위한 것이다. 내용의 선정과 조직이란 교육에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이다. 그러므로 이 주제는 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를 다루고 있다.
다원화되고 급변하는 사회구조 가운데서 교육현장 역시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기존의 지식체계를 초월하는 현금에 이르러 이에 대처하는 교육과정론도 참신하게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제원칙을 연구하는 일은 미래의 교육과정론 연구의 전단계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크게 둘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교육내용의 선정이고 다른 하나는 선정된 교육내용의 조직이다. 제2장에서는 교육내용의 선정을 다루었다. 먼저 교육내용선정의 기준을 언급하였고, 교과내용으로서의 선정원칙과 학습경험으로서의 선정원칙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연구된 교육내용의 선정방법들을 기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교육내용의 조직을 설명하였다. 먼저 교육내용 조직의 구조를 요약하고, 교육내용 조직의 제원칙들을 찾아보았다. 이어서 교육내용 조직의 방법론을 부가하였다.
제4장은 결론으로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의 제 원칙의 연구의 결과로 나타난 교수이론연구의 의의와 과제를 제시하고, 참고문헌을 부가하였다.
Ⅱ. 교육과정의 내용선정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학습시킬 것인가 하는 교육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교육내용이란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하는 어떤 의도, 즉 교육목표의 구체적인 표현이다.1) 그러므로 교육의 내용은 교육목표를 충실히 반영시켜서 선정되고 조직되어야 한다.2) 아무리 훌륭한 목적이나 목표가 설정되었다고 할지라도 구체적으로 그것을 교과내용 속에 충분히 반영시키지 못하였을 때는 목적이나 목표는 무의미하며 소기의 목적은 달성될 수 없다.3) 이러한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어떻게 선정하는 가 하는 것은 교육의 과정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다. 교육내용 선정이론의 정립을 위해 먼저 <선정의 기준>을 밝히고, 다음으로 <선정의 원리>를 제시한 후, <선정의 방법>을 기술하려 한다.
A. 교육내용의 선정기준
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해 그 내용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는 뚜렷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교육내용의 선정 기준이 분명할 때에 다음 단계의 선정의 원리를 정립할 수 있다. 여섯 가지 정도의 선정 기준을 들 수 있다.
1. 교육목표
교육내용 선정의 핵심적인 제일 기준은 그 교육의 내용이 교육의 목표와 얼마나 연관되어 있는 가 하는 것이다. 교육의 내용은 교육목표 달성에 직결된 것이어야 하며, 교육목표가 시사하는 학습경험을 학생이 실제로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4) 교육내용은 교육목표가 지시하는 내용과 관련이 있어야 하고 또 많아야 한다. 구체적으로 교육의 현장인 수업에서 그 수업내용이 수업목표를 충실히 반영시켜 선정되고 조직되었느냐에 따라서 수업의 질이 결정된다.5) 그러므로 구체적으로 진술된 교육목표는 내용선정의 분명한 기준이 된다. 교육목표가 교육내용의 기준이 되는 근거는 목표가 내용선정의 기초라는 것과 내용이 목표를 위한 기회 마련이라는 것 등이다.6)
2. 기본개념
교육내용 선정의 두 번째 기준은 그 교육의 내용에 기본 개념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 가 하는 것이다. 오늘날은 지식이 급진적으로 증가되었고 과목의 수도 확장되었다. 이러한 현대적인 상황에서 교육내용은 기본적인 개념을 중시하면서 전이가가 높은 지식의 구조를 포함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교육의 내용을 통해서 지식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는 데 적용될 수 있는 소량의 기본개념 및 원리를 학습자들이 철저히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7) 즉, 시대적 변천에 발맞추면서 해당 교육과목들의 구체적인 기본개념이 교육의 내용으로 선정되어야 하는 것이다. 변화하고 다양해지는 현상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교육내용일수록 그 교육적 가치는 올라간다.8)
3. 학습자
교육내용 선정의 세 번째 기준은 교육의 내용이 학습자와 얼마나 연관되어 있는 가 하는 것이다. 홉킨스(Hopkins)의 말대로 학습능력의 밖에 있는 교육은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9) 교사는 교육의 내용을 선정할 때에 학생들의 흥미나 수준, 그리고 학습경험 등이 학생들에게 충분한 만족을 줄 수 있는 지를 판별할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선정된 교육내용은 학생들의 능력과 흥미에 맞을 때에만이 교육목표의 달성을 기대할 수 있다.
4. 지식의 참신성과 신뢰성
교육내용 선정의 네 번째 기준은 교육의 내용이 얼마나 참신하고 신뢰할만한 가 하는 것이다. 기술과 지식의 폭발적 증가로 인하여 기존지식이 급속도로 퇴화되는 현실적 상황에서 교육의 내용은 계속해서 보완되어야 하고 수정되어야만 한다. 교과내용의 참신성과 신뢰성을 고도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과내용의 선정에 각 교과영역을 대표하는 학문분야의 최고권위자들의 참여와 협조를 구하는 일이 필요하다.10)
5. 탐구정신
교육내용의 다섯째 기준은 교육의 내용에 탐구정신을 어떻게 배양하는 가 하는 것이다. 오늘날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탐구학습은 매우 강조되고 있다. 학습자에게 탐구정신과 탐구방법을 습득케 하는 일은 교수-학습에 중요한 힘을 발휘하게 한다. 탐구정신과 탐구방법은 여러 학습 사태에 전이되고 전용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교육내용이 되는 것이다.11) 그러므로 교육내용은 학습자로 하여금 탐구하고 발견할 수 있는 것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각 학문분야의 전문가들이 주개념이나 원리를 찾아준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학생들의 탐구와 발견에 의한 학습이 되도록 하는 일은 쉽지 않다.12)
6. 균형
교육내용의 여섯째 기준은 기본 지식과 실제적 지식, 혹은 지식의 넓이와 깊이의 균형이 어떻게 조화되는 가 하는 것이다.13) 교육의 내용에는 기본 지식이나 탐구정신이 현실적인 특수 지식과 기능과 군형을 이룰 수 있도록 선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균형의 문제는 실질적으로 중요한 내용의 기준이 된다. 교육의 내용은 학습자의 개인적인 지식을 배양할 뿐 아니라 사회적 기능도 가르쳐야 함으로 이 두 가지 요소를 균형 있게 포함하여야 하는 것이다.
B. 교육내용의 선정원칙
교육내용의 선정에는 <교과내용>의 선정과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두 가지 개념이 있다. <교과내용>이란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지식과 기능과 가치 등을 포함하는 제도적인 교과의 내용을 말하며, <학습경험>이란 학습자 개인의 심리적 성숙과 성장 발달에 따른 사고력과 기능을 의미한다. 교과내용의 선정원칙에도 교육내용을 교과내용으로 보는 입장에서의 내용선정의 원칙이 있고, 교육내용을 학습경험으로 보는 입장에서의 원칙이 있다. 이상적인 교육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양자의 견해를 통합적으로 보아야 한다. 자이스(Zais)에 의하면,14) 교육내용은 유의미한 것, 타당한 것, 사회적 적절성을 가진 것, 교수-학습이 가능한 것, 학습흥미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내용선정의 제반 원칙은 실제적으로 교사의 역할에 의해 실현되기 때문에 本考에서는 각 원칙에 해당하는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였다.15)
1. 교과내용 선정의 원칙
교과는 문화유산을 체계화한 조직된 지식체계이다. 긴 역사를 통하여 인류가 쌓아 올린 방대한 경험을 이해하고 새로운 경험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조직된 지식체계이다.16) 전통적으로 교육내용은 교과의 체계와 동일한 것으로 규정하여 왔다. 즉, 교과의 내용은 곧 교육의 내용인 것이다. 교육내용을 교과내용으로 본 견해는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었고, 고대나 중세는 물론 근대교육에서 교육내용의 주종을 이루어 왔으며 또 현재의 교육에서도 교육내용의 주종을 이루고 있다.17) 그러나 교육내용을 교과내용으로만 한정하면 그 교육과정은 단편적 지식의 전수라고 하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스미스(Smith)는 교육내용을 교과내용으로 보는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원칙들을 주장하였다.18)
1) 지식의 조직분야에서의 중요성의 원칙
(the principle of signification to an organized field of knowledge)
지식의 조직분야에서의 중요성의 원칙은 교육내용과 교재가 그 지식분야에서 오랜 세월 동안 바른 검증을 받아 이어 내려온 것인지 또 중요한 것인지 아닌 지를 분별하여 제일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선정하는 원칙이다. 이 원칙에 의하면 그 교육내용 또는 교재가 지식의 조직 분야에 있어서 중요한 것인가 아닌가를 분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된 것을 선정해야 한다. 교사는 더욱 전문화되고 특수화될 지식의 정통을 위해서 가장 기본적이라고 생각되는 내용을 교육내용으로 결정해야 한다.19)
2) 생존의 원칙 (the principle of survival)
생존의 원칙은 오랜 세월 동안 역사적 과정을 통해서 많은 시련을 견디어 내고 생존해 온 것을 교육 내용으로 선정하는 원칙이다. 교사는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에 역사 속에서 가치가 있는 것들과 현대인간의 요구와 거래의 조건 등, 생존 가치의 내용들을 포함하야 한다.
3) 유용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utility)
유용성의 원칙은 교육이 내용이 생활영역에서 활동을 수행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가 하는 견지에서 선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유용성은 현대 생활에서 만의 유용성이 아니라 사회의 이상에 유용하게 이바지 할 수 있는 유용성이 고려되어야 한다.20) 교육과정이 학습을 유용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내용이나 성과가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실체와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Taba), 학교단체는 사회생활을 있는 그대로 교육과정 속에 소개해야 하고(Hopkins), 교육과정의 내용으로서 활용되는 유용성은 성인생활의 수행에 유용한 것(Zais) 이어야 한다.21)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어떤 유용성이 있는가를 기준으로 해서 실생활에서 가장 쓸모가 많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식과 기능과 가치들을 선정해야 한다.
4) 흥미의 원칙(the principle of interest)
흥미의 원칙은 학습자의 문제와 관심, 경험과 욕구 등을 교육내용 선정의 기준으로 삼는 원칙이다. 교육내용은 학습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내용으로 결정되어야 하며,22) 교사는 학습자들의 필요나 흥미를 끄기 쉬운 대상물이나 활동을 내용으로 선정해야 한다.
5) 사회발전의 원칙(the principle of social development)
사회발전의 원칙은 민주주의 사회발전과 성장에 공헌도가 높은 것을 교육의 내용으로 선정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여기에서는 바람직한 사회변화에 관련된 문제들을 지적으로 취급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이나 능력을 마련할 수 있는 조심스런 내용의 선정이 요구된다.23) 교사는 사회의 변화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좋은 교육의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2. 학습경험 선정의 원칙
교육내용을 경험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학습경험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 경우 교육내용은 어떤 교과내용을 부여할 것인가가 아니라 학습자로 하여금 어떠한 학습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 하는 방향에서 내용의 선정이 이루어진다.24) 학습경험적 입장은 지식과 이해, 그리고 사고력과 사회적 태도, 흥미와 감상력과 기능의 함양을 학습경험들을 포함한다.25) 김봉수는 교육내용을 학습내용으로 보는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원칙들을 제시하였다.26)
1) 타당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validity)
타당성의 원리는 기회의 원칙이라고도 하는데,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학습경험은 교육목표가 제시해 주는 대로 바로 학생들이 그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도록 하는 학습경험이 되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원리는 목표의 타당성의 원칙, 행동적 타당성의 원칙, 혹은 내용적 타당성의 원칙이라고도 할 수 있다.27) 교사는 교육목표가 지시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자가 직접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2) 만족의 원칙(the Principle of satisfaction)
만족의 원칙은 설정된 교육목표에 알맞은 학습경험을 거치는 과정에서나 또는 경험하고 난 결과에서 학습자가 자기의 필요나 동기 등의 충족으로 어떤 만족감이나 성취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어떤 행동의 결과가 자기 욕구의 충족에서 오는 기쁨과 만족감이 없으면 학습 효과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학습자가 느끼는 성공감이나 만족감은 질적으로 좋은 학습경험이기 때문에 교사는 학습자에게 실패감을 주지 않고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경험들을 선정해야 한다.
3) 가능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possibility)
가능성의 원칙은 학습경험을 선정할 때에 학습자가 능히 학습할 수 있는 정도의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접근 방식이 있다.28) 하나는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의 범위 내에서 교육적 가치가 있는 내용을 선정해야 하는 접근 방식이 있고, 또 하나는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칙 및 기능을 미리 결정해 놓고 그것을 학습자의 능력 수준과 흥미에 맞는 내용으로 다시 변혁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이러한 학습자의 능력이나 흥미에 맞는 내용을 선정하기 위해서 교사는 학습자의 능력과 경험, 발달수준에서 능히 학습할 수 있는 수준의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한다.
4) 일목표다경험의 원칙(the Principle of one aim in multiexperience)
일경험다경험의 원칙은 하나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경험을 하도록 가능한 광범위하고 다양한 적당한 경험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교사는 타당성이 있다면 신축성 있게 여러 가지 적절한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한다.
5) 일경험다목적의 원칙(the Principle of multiaim in one experience)
일경험다목적의 원칙은 한 가지 학습경험으로서 가능한 한 많은 바람직한 교육목적들을 달성할 수 있는 경험들을 선정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교사는 학습자의 좋은 경험을 위해서 한 가지 행동의 변화 이상으로 동시에 여러 가지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한다.
C. 교육내용의 선정방법
현재가지 시도된 교육내용의 선정방법으로는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로, 전적으로 사고나 추리 판단에 기준을 둔 방법이 있다. 둘째로, 성인의 활동분야를 통해서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방법이 있다. 셋째로, 교과서의 내용분석이나 사회 기능, 청소년들의 욕구 등을 조사하여 선정하는 방법이 있다. 일반적인 선정방법을 스미스가 주장한 이론과 알버티의 선정방법으로 나누어 기술하려 한다.
1. 스미스의 교육내용 선정 방법
스미스(Smith)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다.29)
1) 판단적 방법
판단적 방법이란 여러 계층의 교육내용 구성자들이 독자적인 판단을 통해서 올바른 교육내용을 찾아내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객관성은 희박하지만 간편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방법의 성공적인 이용은 교육 내용 구성자들의 견해에 달려 있다. 판단법으로 내용을 선정할 경우, 선택한 당사자나 집단의 주관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바른 선정을 위해서는 선택한 당사자와 집단이 편견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하며 특정 집단의 압력이 없어야 한다.30)
2) 실험적 방법
실험적 방법이란 내용 선정에 있어서 어떤 교육 내용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나 충족시키고자 하는 원칙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가 하는 점을 실제 실험을 통해서 결정하는 방법이다. 실험적 방법은 실험에 관계가 있는 교사의 지도력과 학습자의 기유경험 등의 제 조건을 완전하게 통제할 수가 없기 때문에 실험 결과에 대하여 만족할 만큼 신뢰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31)
3) 분석적 방법
분석적 방법이란 여러 가지 목적 또는 원칙을 확인하기 위해서 어떤 활동에 기능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발견하기 위해서 인간의 현실 상황을 분석하여 선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는 활동을 분석하는 것과 직능을 분석하는 것, 그리고 문헌을 분석하는 방법이 있다.32)
4) 합의적 방법
합의적 방법은 교육과정이 어떠해야 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믿는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수집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판단법과 병용해서 사용할 때에 신뢰도를 높일 수 있고, 제한된 범위의 영역에 대하여 실시할 때에는 더 나은 신뢰도를 가질 수 있다.33) 그러나 판단법처럼 의견의 합의가 합의자들의 주관에 따라 극단으로 치우칠 수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2. 알버티의 교육내용 선정 방법
알버티(Alberty)는 다음과 같은 교육내용 선정방법을 말하였다.34)
1) 교과서법
교과서법이란 교과서나 교재 내용을 분석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방법인데, 전통적 교육에서 적용하는 교육과정구성의 전형적인 방법이다. 교사는 각 분야의 전문가에 의하여 제작된 교과서를 연구하여 학습자에게 적합한 것을 교과서에서 선정하여 가르친다. 이 방법은 교육의 내용이 분명해지고 보편적으로 기준이 정해져 있는 장점은 있으나, 기존의 교과서와 관련문헌만을 교육 내용의 유일한 자원으로 보는 한계점이 있다.
2) 활동분석법
활동분석법은 인간의 생활활동에 근본 원리를 두고 인간생활의 여러 가지 활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사람이 세상을 살아나가는 데 가장 필요로 하는 활동내용을 학습경험으로 선정하는 방법이다. 보비트(Bobbit)는 이 방법을 위한 인간 활동을 건강생활, 양친생활, 언어활동, 공민적 활동, 여가활동, 직업적 활동, 종교적 활동, 일반적 사회활동, 정신적 건강활동, 비전문적 실제활동 등의 10가지로 구분하였다.35) 이러한 인간 생활의 여러 가지 활동을 실제로 분석하여 일반적이고 공통된 중요한 생활경험을 파악하여 그것으로써 인간이 어떠한 활동이 필요한지를 분석하여 그 생활면을 학습경험으로 한정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현실생활과 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한 활동과의 사이에는 모순이 있으며, 분석된 현실활동이 계속해서 변화되는 상황에서 학습자의 현실상황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난점이 대두되고 있다.36)
3) 사회기능법
사회기능법은 사회면과 아동면과의 양면을 알맞게 골라서 정돈하면서 학습자인 아동이 사회 성원으로서의 필요를 결정하기 위하여 사회 생활을 분석하고 거기에서 명시된 사회적 학습의 필요를 교육과정의 범위로 결정하고 여기에서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사회적 필요를 논리적으로 분석해 낸 연구로는 스펜서(Spencer)가 제시한 인간 생활의 5대 영역(직접적인 자기보존, 생활 필수품의 획득, 자녀의 양육과 교육, 사회적 정치적 관계, 여가활동)을 그 예로 들 수 있으며, 캠벨(Campbell)과 콘트(Counts)는 인간 생활의 5대 영역을 건강생활, 가정생황, 공민생활, 오락생활, 종교생활로 구분하였다.37) 사회기능법은 이와 같은 분석에 의해서 학습자에게 사회의 기능과 생활과정을 이해시키고 경험하게 함으로서 사회에서의 바람직한 개인 행동의 특징을 발달시키려고 한다.
4) 청소년욕구법
청소년욕구법은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을 근본원리로 삼고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 관심 등의 욕구를 중심으로하여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1940년대 초기에 연구가 시작되어 戰後까지 계속된 연구방법으로 미국의 홉킨스(Hopkins) 등이 연구하였는데, 교과서법이나 활동분석법 등이 지나치게 지식문화에 편중하여 학습자의 욕구가 무시되거나 소홀하게 취급되어 학습의 주체인 학습자의 활발한 학습의욕의 결여를 초래하게 되고 학습부진의 결과를 가져오게 된 결함을 시정하기 위하여 연구되기 시작했다.38) 청소년욕구법은 심리학적으로 적절하고 기능적인 학습을 통해서 보다 나은 학습의 통합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자의 구체적인 흥미와 욕구의 문제가 무엇인지 결정하기 어려우며 대부분의 학교에서 현실적으로 전개하기에 불가능하다는 난점이 있다.39)
5) 문제영역법
문제영역법은 학습자가 직면하는 여러 가지 생활경험의 장면에서 기본적인 장면을 발견하고 그 장면을 분석함으로서 학습자의 문제를 발견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이 문제의 영역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40) 첫째로, 개인능력의 성장을 요구하는 장면으로, 건강과 지적인 힘과 도덕적 선택에 대한 책임과 미적 표현과 감상에 관한 장면들을 분석하고 선정한다. 둘째로, 사회적 참여의 성장을 요구하는 장면으로, 개인과 개인과의 관계와 집단의 성원과 집단과 집단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그 내용을 선정한다. 셋째로, 환경적 요소와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것을 요구하는 장면으로, 자연환경과 동식물의 생활과 경제 사회 정치적 구조와 힘을 분석하여 그 내용을 선정한다.
Ⅲ. 교육내용의 조직
A. 교육내용 조직의 형태
1980년대 이후의 조기 형태들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참여 집단의 따라서 매우 다양한 조직 형태들이 여러 교과에서 개발되어 왔다. 이를 네 가지로 기술해 본다.41)
1. 구조형
구조형 조직은 지식의 구조 또는 교과의 구조를 학문적 지식의 내용으로 보고 조직한다. 이는 1960년대 부르너(Bruner)가 구조의 중요성을 주장한 것을 시발점으로 하여 학문 중심 교육 과정을 조직하는 과정에서 많이 개발된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구조는 선정된 기본 요소들이 동위 요소끼리 또는 상하 요소끼리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 즉, 상호의존적, 인과적, 전후발생적, 연쇄적,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형태로 표현된다. 교육내용의 조직은 유의미성을 지닌 형태로 구조되어야 하는 것이다.
2. 탐구형
탐구형 조직은 학습자가 어떤 것을 발견하거나 탐구해 내도록 조직한다. 교과를 조직함에 있어서 학습자가 절실한 경이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하며, 특정 대상과 대상간의 규칙성과 관계성을 탐구하도록 그 내용들이 조직되어야 하는 것이다.
3. 간학문형
간학문형 조직이란 학습자가 여러 학문간에 자연적인 연관이 보이도록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조직은 상이한 학문들의 내용을 하나의 통합된 주제로 관련지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여기에서는 간학문적인 세심한 접근이 요구되는 데, 관련되는 학문들의 모든 내용을 포용할 요소들의 선정 및 조직이 관심의 초점이 된다.
4. 나선형
나선형 조직은 그 자체가 수직적, 수평적 조직의 성질을 띠고 있고 내용 영역들을 순차적으로 상향하면서 계속 순환하여 그 폭과 깊이가 확대, 심화되는 모양을 지닌 형태이다. 이 조직은 내용의 범위와 계열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조직할 내용의 수준(높·낮이)의 배열과 영역의 순차성을 표준적으로 설정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B. 교육내용 조직의 원칙
선정된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데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측면이 있다.42) 하나는 수직적 조직으로 교과내용의 요소를 종적·순차적으로 배열하는 측면이며, 또 다른 하나는 수평적 조직으로 교과내용의 요소를 횡적으로 배열하는 측면이다. 수직적 조직은 계속성과 계열성의 원칙으로 설명되며, 수평적 조직은 범위와 통합성의 원칙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교육내용의 선정에 비추어보아서 가장 합리적이고 적합하게 선정된 교육 내용은 적절하게 조직되어야 한다. 이 조직에는 교육학의 조류에 따라서 여러 가지 원칙들이 제시되고 있다. 테일러(Tyler)는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으로 구분하였고, 앤더슨(Anderson)은 공통성과 진행성을 들었으며, 브릭스(Briggs)는 수직적 구조와 위계적 구조와 평면적 구조로 이해하였고, 쉬래더(Schrader)는 계속성, 나선성, 응집성, 통합성을 주장하였다.43) 일반적으로 교육내용의 조직에 응용하는 학습경험조직은 다음과 같다.44)
1. 계속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continuity)
계속성의 원칙이란 반복학습의 원칙인데, 교육내용을 조직할 때 중요한 개념, 원리, 사실 등의 학습을 계속 학습할 수 있도록 종적으로 조직하는 원칙이다. 어떤 교육목표가 학습자의 행동 속에 실현되기까지 교육내용의 여러 요소들은 어느 정도 계속해서 반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45) 이 원칙에 의하여 교육과정 프로그램에서는 언제나 반복하여 이어지는 계속성을 가져야 한다. 이 계속성의 원칙은 계열성의 원칙으로 확대되고 발전하게 된다.
2. 계열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sequence)
계열성의 원칙은 계속성의 원칙에 그 질적인 심화성과 양적인 확대성을 강조한 원칙으로서 교육과정이 제시되는 시간적 순서에 따라 계열화하는 종적인 조직 원칙이다. 계열성은 내용이 가르치는 순서와 무엇이 다른 학습내용의 뒤에 와야 하는 지에 관심이 있다.46) 이는 교과의 선행내용을 기초로 하여 후속내용이 전개되며 점차적으로 내용의 발전적 심화와 확대를 더해 가는 것을 의미하는 데, 부르너(Bruner)가 말한 나선형 형태의 반복적인 계열을 주축으로 한 조직원칙이라고도 볼 수 있다.47) 계열성의 원칙이 의도하는 주된 문제는 연속되는 학습의 능률적인 배열과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재와 자료의 배열이다. 계열성의 원칙은 계속성의 원칙에서 더 발전한 개념인 것이다.
3. 통합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intergration)
통합성의 원칙은 단원학습의 주제를 중심으로하여 필요한 자료를 각 교과영역에서 끌어다가 학습할 수 있도록 횡적으로 조직하는 원칙이다. 통합이라는 용어는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경험을 통합하여 미래의 경험으로까지 통합시키는 일, 아동과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시키는 일, 아동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을 통합하여 재구성하는 일 등을 통한 전인교육을 의미한다.48) 또한 지식내용과 지적 과정의 통합, 지식과 정의적 특성의 통합, 지식과 행위의 통합, 그리고 교과의 통합을 포함한다.49) 이 통합의 원칙이 결핍되면 학습경험간의 고립, 단편, 상극, 누락, 상실이 생긴다.50) 이 원리는 여러 교과의 내용이나 경험들을 서로 연결하고 통합하여 보다 더 효과적인 학습과 성장 발달을 촉진하도록 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4. 범위의 원칙(the principle of scope)
범위의 원칙은 학습의 범위를 결정하는 개념으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어떠한 교육내용을 제공해야 할 것인가의 영역으로 결정하는 횡적 조직의 원칙이다. 범위는 교과내용의 폭과 깊이를 의미하며 학습자의 발달수준과 제한된 여건 속에서 가장 알맞은 범위로 조직하는 것을 뜻한다.51) 교육과정에서의 범위의 원칙은 광범위하고 복잡한 생활경험에서 시야를 정하는 역할을 하는 기준이며, 일반교과(필수교과)와 특수교과(선택교과)를 어떻게 균형 있게 조화시키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원칙이다.
5. 균형의 원칙((the principle of balance)
조직의 종적인 원칙으로 계속성과 계열성의 원리가 있고, 조직의 횡적인 원칙으로 통합성과 범위의 원칙이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종횡의 차원에 속하는 조직 원칙들을 어떻게 균형 잡아서 적용하는 가의 문제이다. 이를 균형의 원칙((the principle of balance)이라고 할 수 있다.52)
5. 다양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variety)
다양성의 원칙은 학습자의 흥미, 수준과 선행학습의 정도가 다양한 만큼, 교육내용도 역시 다양한 방법으로 조직함으로써 그것이 효율적인 학습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53)는 조직의 운용 원칙이다. 같은 내용이라도 학습자의 흥미와 지적 수준에 다라 다양한 방법으로 조직될 때에 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이 다양성의 원칙은 동시에 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한 통합성과 계열성의 원칙을 보충하는 원칙이기도 하다.54)
C. 교육내용 조직의 방법
교과조직의 방법에는 학문의 논리적 구조에 따른 조직방법과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조직방법으로 나눌 수 있고 그 두 가지를 절충한 방법이 있다.55)
1. 논리적 방법
논리적 방법은 교육내용을 조직함에 있어서 교과나 학문의 논리적 구조에 따른 조직방법이다. 즉, 쉬운 것으로부터 어려운 것으로, 간단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으로부터 추상적인 것으로, 가까운 것으로부터 먼 것으로의 순서에 입각하여 배열하는 방법으로 주로 교과를 중심으로한 교육과정 계획에서 적용된다.56) 이 방법은 선수학습을 기초로 해서 후속학습으로 배열하는 방식으로, 교육내용은 대체로 교과의 논리적 순서가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학습내용의 배열순이 된다.57) 이 경우, 학문의 기본개념을 효과적으로 전개하는 장점이 있으나 학습자의 심리적 발달단계는 전혀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2. 심리적 방법
심리적 방법은 학습자들의 성숙정도와 성장발달의 특성, 경험의 민감성, 흥미와 욕구, 학습의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조직하는 방법인데, 학습자 중심의 조직이라고 하는 진보적인 방법이지만 나름대로 난점들이 없지 않다. 교육현장에는 각자의 능력과 흥미와 관심과 취미 등이 다양하고, 또 변화가 많으며 서로의 환경이나 실행경험들이 상이하여 개인차를 최대한으로 고려하지 않을 때에는 많은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 것이다.58)
3. 절충적 방법
절충적 방법은 논리적 방법과 심리적 방법의 장점을 절충하여 배열하는 방법이다. 학생의 심리적 발달 순서와 교재의 논리적 발전을 조화하여 절충하는 방식으로,59) 교재의 논리적 순서와 발전이 보장되는 동시에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흥미유발을 중심으로하는 두 가지 방법을 절충하는 조직의 방법이다. 절충적 방법은 교재와 학습자라고 하는 양자의 조화를 추구하려고 노력하는 점이 매우 바람직하다.60)
Ⅳ. 맺음말
이상으로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한 교수이론을 정리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제원칙에 관한 연구는 교수이론의 중요한 과제인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이론들이 교육의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될 때에 교육의 질을 높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둘째로, 다원화되고 급변하는 지식과 정보체계에 부합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원칙에 대한 참신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절감하게 되었다. 또한 현금의 한국의 교육적 정황에 적합한 토착적인 교수이론의 정립이 절실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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