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논술

공평하신 하나님의 선물

아침햇살로만 2010. 12. 18. 12:33

성경논술

 

 

공평하신 하나님의 선물

<로마서 5 : 1 - 6>

 

 

 

<오늘의 본문> 로마서 5 : 1 - 6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라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어휘 정복하기>

 

※ 다음 어휘를 넣어 짧은 글짓기를 하여 봅시다.

 

① 화평(和平) : 화목하고 평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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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환난(患難) : 근심과 재난을 통틀어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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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인내(忍耐) : 괴로움이나 어려움을 참고 견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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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연단(鍊鍛) : 쇠를 불에 달구어 단단하게 함.

예) 하나님께서는 더 크게 사용하기 위하여 주의 백성들을 연단하신다. --------------------------------------------------------------------

 

⑤ 소망(所望) : 어떤 일을 바람, 또는 그 바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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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콕콕 짚어가기>

 

1. 우리가 의롭다고 칭함 받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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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나님과 화평을 누릴 수 있도록 도우신 이는 누구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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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어떠한 기쁨까지 누릴 수 있게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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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쁨만이 아닌 환난도 즐거워하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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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연약함을 강건하게 하기 위해 행하신 일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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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한 내 의견 말하기>

 

1. 우리는 때때로 가진 것이 많은 데도 욕심을 부리고 또 시기하고 질투를 하기도 합니다. 나보다 못하다고 판단해서 남을 업신여기기까지 하지요. 지금 내 마음에 일어나는 이런 마음이 있다면 적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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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는 친구들과 화평을 누리는 자입니까, 아니면 싸움을 만들어내는 자입니까? 한번 생각해 보고 나의 행동을 반성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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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경에서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룬다고 말합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소망을 간직한 경험이 있다면 친구들과 함께 얘기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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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리는 이 시간이 지나면 또 악한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한편 아무도 자신을 알아주지 않을 때나 마음의 상처를 입었을 때, 또 몸이 많이 아플 때 다시 좌절하기 쉽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중심을 잃지 않을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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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달의 글>

 

정보전달의 글은 어떤 사실이나 지식,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여기에는 설명문, 보고문, 전기문, 기사문, 기행문 등 객관적인 사항을 이해시키고자 하는 글이 모두 포함된다.

정보 전달의 글을 쓸 때에는 정보가 쉽고 빨리 파악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여야 하며, 의견이나 주관적인 판단이 배제된 간결한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정보 전달의 글을 읽을 때는 글의 구조적 요소인 개요, 목차, 제목, 요약문, 활자의 크기 등을 잘 활용하도록 한다. 특히, 글의 제목과 첫 문장을 중요시해야 한다. 글 쓰는 사람들은 이 부분에 중요한 정보를 제시한 두괄식 단락으로 글을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독자들은 제목과 앞부분의 문장들을 보고, 글의 내용에 관한 예측을 해 본 다음 글을 읽는 것이 좋다.

정보 전달의 글에 많이 사용되는 진술방식은 설명이다. 설명의 방식에는 정의, 예시, 비교와 대조, 분석, 분류, 비유 등이 있다.

 

1. 설명문

설명문은 정보전달의 글을 대표하는 것으로, 쉽고 간결하게 글을 써서 독자에게 알기 쉽게 이해시키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설명문을 읽을 때는 설명하는 대상이 무엇이며 어떻게 말하는지를 파악하고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가 어떤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읽어야 한다.

 

2. 보고문

보고문은 일정한 주제에 대하여 실험, 조사, 관찰 또는 연구한 결과 등을 정리하여 알리는 글로 객관성과 정확성을 생명으로 한다. 보고문을 읽을 때는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여 읽어야 한다.

 

3. 전기문

전기문은 실재했던 인물의 일생의 일부를 그 시대 또는 후세 사람들이 사실적으로 기록한 글이다. 전기문에는 인물의 남다른 경험이나 업적, 인격이 기록되어 있다.

 

4. 기사문

기사문은 신문이나 잡지 등에 어떤 사건이나 사실을 기사화하기 위한 글로,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하는 것이 보통이다. 기사문은 읽을 때는 신문 기사의 제목, 소제목, 사진, 기사문의 요약문 등을 먼저 읽고 관련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읽어야 한다.

 

5. 기행문

기행문은 여행을 하는 동안에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시간 순서나 여정에 따라 기록한 글이다. 기행문을 읽을 때는 글에 나타난 그 지방의 특색을 이해하고 지은이의 독특한 표현에 유의하여야 한다.

 

<예시 · 분류 · 비교 · 대조 · 인과 · 분석>

 

1. 예시와 분류

1) 예시 : 플라스틱, 자장면, 개나리, 김치찌개, 종이

2) 분류 : ① 먹을 수 있는 것 : 자장면, 김치찌개

② 먹을 수 없는 것 : 플라스틱, 개나리, 종이

 

2. 분석

① 시계는 초침, 분침, 시침, 숫자판, 태엽, 나사 등으로 이루어진다.

② 자전거는 페달, 브레이크, 바퀴, 안장 등으로 이루어진다.

 

3. 인과

① 뚱뚱해서 / 잘 못 뛴다.

② 네가 우울해하니까 / 내 맘이 아프다.

 

4. 비교와 대조

1) 비교는 2개 이상의 사물을 나열하되 비슷한 점(공통점)을 보여주는 것.

예) 경희는 혜진이보다 부지런하다.

2) 대조는 2개 이상의 사물을 나열하되 다른 점(차이점)을 보여주는 것.

예) 경희는 부지런한데 혜진이는 그렇지 못하다.

 

<논술 쓰기 >

 

악함으로 가득 찬 우리들은 남을 힘들게 하고 화평하지 못한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 우리를 의롭다 칭해주시고 은혜의 자리에 서게 하시고 어려움을 극복할 힘을 주셨습니다. 또한 소망을 품게 하셨습니다. 이러한 모든 일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 때문입니다. 이 죽으심은 아무런 조건도 없는 하나님의 우리에 대한 선물이십니다. 이 선물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자신을 돌아보아 반성하고 가족, 친구들과 화평하게 지내기 위한 방법을 써보세요.

 

선물! 가슴이 두근거리나요?

누구나 선물을 받으면 기쁠 뿐만 아니라 그 선물을 준비한 사람의 정성에 감동을 받게 됩니다. 선물을 풀었을 때 내가 원하는 선물이면 물론 더 없이 기쁘지만 혹 그렇지 않더라도 준 성의에 의미를 두고 소중히 여기게 되지요.

그런데 자신이 받은 선물에 감사하거나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 예전 같지 않아요. 선물을 만든 생산자의 노고와 선물을 정하기까지 마음을 쓰며 선택하고 포장해서 건네준 손길을 생각한다면 결코 가벼이 여길 수 없을 텐데요. 언제부터인가 우리가 물질의 풍요 속에서 교만해진 것은 아닐까요?

우리에게 당장 필요한 물건이 없을 때의 절박함,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없을 때의 안타까움을 생각해 봅시다. 먹을 것이 없어 죽어가는 소말리아의 아이들, 전쟁 중에 고아로 전락한 아프가니스탄의 아이들, 집안을 돕기 위해 일터에서 매를 맞으며 돈을 벌어야 하는 수많은 아이들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지금 모습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세요.

또 지금 어려움 가운데 있는 친구들은 어려움을 극복할 힘을 주시는 주님 안에서 소망을 품고 지혜를 구하세요. 아무런 대가를 요구하지 않고 선물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함이 느껴질 것이고, 결국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서도 결심이 설 것입니다. 하나님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선물을 주신답니다.